에너지신산업 분야 교육모델

기존 교육 시스템을 탈피한 에너지 신산업의 가치 사슬 관련 전반적인 영역을 융합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에너지신산업 거점 중심의 교육
    강원도 중심의 육상 풍력, 경상도 중심의 태양광, 전라도 중심의 해상 풍력 등의 에너지신산업과 관련 지역 거점화를 통한 핵심 교육 모델
  • 가치 사슬 연계 통합 교육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세분화를 통한 산업 가치 사슬을 연계할 수 있는 생산 ↔ 저장 ↔ 이송 ↔ 활용 ↔ 관리 등의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강의 프로그램 모듈화 교육 모델
  • 환류형 교육
    전문 영역과 인문사회 영역을 연계할 수 있는 학위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재 양성 ↔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 사회 인프라 전환 ↔ 일반 인식 전환 ↔ 에너지 신산업 지속가능성 ↔ 인재 양성 등의 선순환 과정을 지속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학제간 융합형 교육
    정책, 리빙랩 등 인문사회 전반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지식경계를 확장할 수 있는 융합형으로 모듈화된 교육 모델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교육모델 지향점

전통적인 신재생에너지 분야별 영역을 통합하여 새로운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교육 모델을 개발

  • 컨소시엄 특성
    신재생에너지 중점 지역의 대표적인 거점대학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수도권 신재생에너지 연구 중점 핵심 대학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신산업 교육 및 인재 육성 모델을 개발
  • 교과 특성
    재생에너지와 수소의 결합을 통한 기존 생산에 치우친 교과 및 강의 프로그램을 개론부터 도시 운영까지 연계가 가능하도록 편제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C1: 대학간 융합 인재 교육 프로그램

고려대를 중심으로 서울대, 한양대, 부산대, 전북대, 강원대, 경남정보대 등 7개의 대학이 가상대학을 구성하여,각 대학의 강점을 융합할 수 있는 인재를 개발

  • 각 대학 별 에너지신사업의 모든 분야에 대한 교과목 운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에 대한 분야별 중점 대학의 거점화를 추진
  • 각 대학별 에너지신산업 분야별 특성화를 통한 장점과 강점을 두루 갖춘 최상의 교육프로그램 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공유함으로써 다방면의 인재를 양성

C2: 분야별 협력대학 공유플랫폼 구축

에너지신산업과 관련된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에 대한 역량별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지역간 경계를 허무는 디지털 기반의 협력-공유 교육플랫폼을 개발

  •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공동의 교육 컨텐츠 개발 및 운영 계획
  • 특히, 지역 특성이 가장 우선으로 고려되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대하여, 지방의 전북대, 강원대, 부산대, 경남정보대가 참여하여 지역적 특성화 부각
  • 고려대, 서울대, 한양대 등의 에너지신산업 분야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및 세계적 수준의 HCR (Highly cited researcher)급 전문가를 활용하여 양질의 교육 환경을 제공

C3: 학사제도 개편 및 C4: 디지털 네트워크 연계

분야별 전공 세분화를 통한 대학내 복수학위 (마이크로/나노 학위제 포함) 제도와 같은 학사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현장실습 기반 중심의 거점대학 디지털 네트워크 연계 플랫폼 구축 및 활용

  • 에너지신산업 분야가 요구하는 전문 분야 일자리 창출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내 학사제도 개편 (마이크로/나노/복수 학위 등 수여)
  • 대학-학생-(지역)산업체간 요구를 반영하여 각 참여 대학들의 현황에 맞는 맞춤형 현장실습 진행 및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

능동적인 교과 운영

교육 모델은 매년 교육의 만족도에 대한 학생 및 교원, 산업체의 평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공유플랫폼, 제도 등을 수정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에너지신산업 분야별 사회적 요구에 맞춰 능동적으로 새로운 교과목 개발/개선

참여대학별 분담/협업에 의한 강좌개발

  • 교육모델 : 기존 교육 시스템을 탈피한 에너지 신사업의 가치 사슬 관련 전반적인 영역을 융합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강원대 : 에너지 생산
    - 경남정보대 : 에너지 저장/변환
    - 고려대 : 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경영
    - 부산대 : 에너지 저장/변환 및 에너지 생산
    - 서울대 : 에너지 경영 및 에너지 생산
    - 전북대 : 에너지 생산
    - 한양대 : 에너지 수송 / 관리

에너지 신산업 분야 단계별 추진 로드맵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한 교육 모델의 효과적인 운영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단계별 추진 로드맵을 구축
  • 2021∼2023년, 1단계: 대학내 인프라 구축 및 핵심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공유 플랫폼 및 학위제도 개편을 통한 대학 내 혁신 공유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맞춤형 핵심 인력양성을 위한 교과목 및 교육과정 개발
    1. 대학간 교육프로그램 및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에 대한 역량별 맞춤형 교과목 및 교육과정을 개발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
  • 2024∼2026년, 2단계: 공유 교육프로그램 고도화 및 대중화
    1단계 교육 프로그램 공유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교육 대상을 산업체 및 일반인들로 확장
    1. 대학간 공유플랫폼 고도화를 통하여 컨소시움 내부에서의 우수 인재 양성 성과 확산
    2. 공유 교육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하여 비전문가나 일반인을 상대로 대중화 추진계획
    3. 초급과 중급 수준의 교육 과정을 통해 비전문가와 일반인에게도 공유함으로써,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기본 지식 보유 및 사회 전반적인 인식 전환

에너지 신산업 분야 교육모델 특성

  • 독창성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반과 새롭게 창출되는 에너지 신산업 연계가 가능한 산업 전주기적 교과 편성과 에너지 산업 특성상 현장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 모델을 완성

    1. 컨소시엄의 독창성
      단순 대학간의 네트워크가 아닌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 특화 지역의 대표 대학과 수도권 양질의 교육 네트워크 대학 연계를 통해 Lab으로부터 Field까지의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한 대학 컨소시엄으로 구성

      지역산업 연계
      강원도의 육상풍력 및 수소에너지, 경상도의 태양광, 전라도의 해상풍력 등의 국내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지역의 거점대학을 연계함으로써 융합 인재 양성이후 지역으로 순환할 수 있는 환류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네트워크
      서울을 중심으로 강원도, 부산, 경남, 전북 등의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형성

    2. 교육프로그램의 독창성
      탄소중립 사회를 위해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 재생에너지 및 신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및 경영임을 수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도출
    3. 산업 전주기의 모듈화 프로그램
      개론, 생산 분야, 저장 분야, 이송 분야, 에너지 관리 및 경영 분야까지 전주기에 걸친 교과 과정을 2개 이상의 대학이 함께 개발할 수 있도록 협력 모듈화 교과 프로그램
    4. 복수 대학 교육 프로그램
      이론 중심과 현장/실습 중심의 이원화 구성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단일 교과과목에 복수 이상의 대학이 상호 연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
    5. 학사제도 개편의 독창성
      복수 대학의 주관 모듈간 연계 프로그램으로 각 대학간 공유 학사제도 및 복수 학위제도 신설
    6. 마이크로 혹은 나노 단위 전공 세분화
      에너지 신산업 전 분야가 아닌 필요 분야의 수업 최소 단위를 설정하고, 이를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전공을 개설함으로써 불필요한 수업 배제 및 교과 과정 효율화
    7. 복수 학위 프로그램
      모듈화 수업 및 교과 과정 효율화를 통해 전통적인 대학의 주 전공외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세부분야 전공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복수 학위 제도를 신설하여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문호를 개방
    8. 개방형 교육제도의 독창성
      대학 인재 양성을 위한 세분화된 전공 취득의 목적뿐만 아니라 산업계 종사자 그리고 최종적으로 일반인까지 문호를 개방할 수 있는 인증제도 병행
    9. 산업계 협력 및 전공 교육
      단편적인 에너지 산업에 종사하는 산업계 인력에 대하여 강의를 오픈함으로써 산업계 전반에 걸친 신시장 창출과 지속가능성 확보 및 산업 확대를 위한 전공 과목 모듈화
    10. 일반인 대상 오픈 교육 : 장기적으로 학위가 아닌 인증 제도를 개설함으로써 비전공자, 일반인, 고등학생 등이 듣고 에너지 신산업의 이해도 증가와 향후 전공자를 위한 사전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설

  • 수월성
    현 에너지 신산업과 관련된 통합 교육이 불가능한 전통적인 공과대학 전공 교과를 탈피하여 통합 교과목 설정과 관심 전공분야를 위한 모듈형 전공 조합을 통한 교과 과정의 효율화를 추진
    1. 일자리를 위한 전공 자유도
      에너지 신산업 가치사슬 전주기에 걸친 교과 모듈화를 통해 학생 관점에서 전공의 선택성 및 자유도를 확보하여 교과 과정의 몰입도 제고
    2. 현장 교육 및 실습 교육 병행
      이론과 현장, 인문사회와 이·공학, 산업계와 연구계 등의 병행 교육 모델을 통한 균형 있는 융합 인재 양성
    3. 교육을 위한 교원
      컨소시움 대학 내 교원의 강의 및 연구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분야별 전문가 풀을 구성하여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교과목에 가장 적합한 강사진을 구성하여 협력 교육을 실시
    4. 사회 구성원 교육
      교육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학생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 전원을 대상으로 오픈함으로써 향후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이해도 향상으로 귀결할 수 있는 환류형 교육
    5. 컨소시엄 구성기관간 역할의 명확성
      일부 대학 교과과정의 일방적인 공유가 아닌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수도권 대학의 역할과 지역산업 및 현장 교육에 대한 지역 거점대학의 역할을 명확하게 부여함으로써 상호 대등한 교육 공유 프로그램을 추진

에너지신산업 분야 교육모델

기존 교육 시스템을 탈피한 에너지 신산업의 가치 사슬 관련 전반적인 영역을 융합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에너지신산업 거점 중심의 교육
    강원도 중심의 육상 풍력, 경상도 중심의 태양광, 전라도 중심의 해상 풍력 등의 에너지신산업과 관련 지역 거점화를 통한 핵심 교육 모델
  • 가치 사슬 연계 통합 교육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세분화를 통한 산업 가치 사슬을 연계할 수 있는 생산 ↔ 저장 ↔ 이송 ↔ 활용 ↔ 관리 등의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강의 프로그램 모듈화 교육 모델
  • 환류형 교육
    전문 영역과 인문사회 영역을 연계할 수 있는 학위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재 양성 ↔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 사회 인프라 전환 ↔ 일반 인식 전환 ↔ 에너지 신산업 지속가능성 ↔ 인재 양성 등의 선순환 과정을 지속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학제간 융합형 교육
    정책, 리빙랩 등 인문사회 전반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지식경계를 확장할 수 있는 융합형으로 모듈화된 교육 모델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교육모델 지향점

전통적인 신재생에너지 분야별 영역을 통합하여 새로운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교육 모델을 개발

  • 컨소시엄 특성
    신재생에너지 중점 지역의 대표적인 거점대학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수도권 신재생에너지 연구 중점 핵심 대학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신산업 교육 및 인재 육성 모델을 개발
  • 교과 특성
    재생에너지와 수소의 결합을 통한 기존 생산에 치우친 교과 및 강의 프로그램을 개론부터 도시 운영까지 연계가 가능하도록 편제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C1: 대학간 융합 인재 교육 프로그램

고려대를 중심으로 서울대, 한양대, 부산대, 전북대, 강원대, 경남정보대 등 7개의 대학이 가상대학을 구성하여,각 대학의 강점을 융합할 수 있는 인재를 개발

  • 각 대학 별 에너지신사업의 모든 분야에 대한 교과목 운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에 대한 분야별 중점 대학의 거점화를 추진
  • 각 대학별 에너지신산업 분야별 특성화를 통한 장점과 강점을 두루 갖춘 최상의 교육프로그램 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공유함으로써 다방면의 인재를 양성

C2: 분야별 협력대학 공유플랫폼 구축

에너지신산업과 관련된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에 대한 역량별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지역간 경계를 허무는 디지털 기반의 협력-공유 교육플랫폼을 개발

  •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공동의 교육 컨텐츠 개발 및 운영 계획
  • 특히, 지역 특성이 가장 우선으로 고려되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대하여, 지방의 전북대, 강원대, 부산대, 경남정보대가 참여하여 지역적 특성화 부각
  • 고려대, 서울대, 한양대 등의 에너지신산업 분야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및 세계적 수준의 HCR (Highly cited researcher)급 전문가를 활용하여 양질의 교육 환경을 제공

C3: 학사제도 개편 및 C4: 디지털 네트워크 연계

분야별 전공 세분화를 통한 대학내 복수학위 (마이크로/나노 학위제 포함) 제도와 같은 학사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현장실습 기반 중심의 거점대학 디지털 네트워크 연계 플랫폼 구축 및 활용

  • 에너지신산업 분야가 요구하는 전문 분야 일자리 창출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내 학사제도 개편 (마이크로/나노/복수 학위 등 수여)
  • 대학-학생-(지역)산업체간 요구를 반영하여 각 참여 대학들의 현황에 맞는 맞춤형 현장실습 진행 및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

능동적인 교과 운영

교육 모델은 매년 교육의 만족도에 대한 학생 및 교원, 산업체의 평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공유플랫폼, 제도 등을 수정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에너지신산업 분야별 사회적 요구에 맞춰 능동적으로 새로운 교과목 개발/개선

참여대학별 분담/협업에 의한 강좌개발

  • 교육모델 : 기존 교육 시스템을 탈피한 에너지 신사업의 가치 사슬 관련 전반적인 영역을 융합할 수 있는 교육 모델
    - 강원대 : 에너지 생산
    - 경남정보대 : 에너지 저장/변환
    - 고려대 : 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경영
    - 부산대 : 에너지 저장/변환 및 에너지 생산
    - 서울대 : 에너지 경영 및 에너지 생산
    - 전북대 : 에너지 생산
    - 한양대 : 에너지 수송 / 관리

에너지 신산업 분야 단계별 추진 로드맵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한 교육 모델의 효과적인 운영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단계별 추진 로드맵을 구축
  • 2021∼2023년, 1단계: 대학내 인프라 구축 및 핵심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공유 플랫폼 및 학위제도 개편을 통한 대학 내 혁신 공유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맞춤형 핵심 인력양성을 위한 교과목 및 교육과정 개발
    1. 대학간 교육프로그램 및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에 대한 역량별 맞춤형 교과목 및 교육과정을 개발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
  • 2024∼2026년, 2단계: 공유 교육프로그램 고도화 및 대중화
    1단계 교육 프로그램 공유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교육 대상을 산업체 및 일반인들로 확장
    1. 대학간 공유플랫폼 고도화를 통하여 컨소시움 내부에서의 우수 인재 양성 성과 확산
    2. 공유 교육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하여 비전문가나 일반인을 상대로 대중화 추진계획
    3. 초급과 중급 수준의 교육 과정을 통해 비전문가와 일반인에게도 공유함으로써,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기본 지식 보유 및 사회 전반적인 인식 전환

에너지 신산업 분야 교육모델 특성

  • 독창성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반과 새롭게 창출되는 에너지 신산업 연계가 가능한 산업 전주기적 교과 편성과 에너지 산업 특성상 현장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 모델을 완성

    1. 컨소시엄의 독창성
      단순 대학간의 네트워크가 아닌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 특화 지역의 대표 대학과 수도권 양질의 교육 네트워크 대학 연계를 통해 Lab으로부터 Field까지의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한 대학 컨소시엄으로 구성

      지역산업 연계
      강원도의 육상풍력 및 수소에너지, 경상도의 태양광, 전라도의 해상풍력 등의 국내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지역의 거점대학을 연계함으로써 융합 인재 양성이후 지역으로 순환할 수 있는 환류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네트워크
      서울을 중심으로 강원도, 부산, 경남, 전북 등의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형성

    2. 교육프로그램의 독창성
      탄소중립 사회를 위해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 재생에너지 및 신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및 경영임을 수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도출
    3. 산업 전주기의 모듈화 프로그램
      개론, 생산 분야, 저장 분야, 이송 분야, 에너지 관리 및 경영 분야까지 전주기에 걸친 교과 과정을 2개 이상의 대학이 함께 개발할 수 있도록 협력 모듈화 교과 프로그램
    4. 복수 대학 교육 프로그램
      이론 중심과 현장/실습 중심의 이원화 구성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단일 교과과목에 복수 이상의 대학이 상호 연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
    5. 학사제도 개편의 독창성
      복수 대학의 주관 모듈간 연계 프로그램으로 각 대학간 공유 학사제도 및 복수 학위제도 신설
    6. 마이크로 혹은 나노 단위 전공 세분화
      에너지 신산업 전 분야가 아닌 필요 분야의 수업 최소 단위를 설정하고, 이를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전공을 개설함으로써 불필요한 수업 배제 및 교과 과정 효율화
    7. 복수 학위 프로그램
      모듈화 수업 및 교과 과정 효율화를 통해 전통적인 대학의 주 전공외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세부분야 전공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복수 학위 제도를 신설하여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문호를 개방
    8. 개방형 교육제도의 독창성
      대학 인재 양성을 위한 세분화된 전공 취득의 목적뿐만 아니라 산업계 종사자 그리고 최종적으로 일반인까지 문호를 개방할 수 있는 인증제도 병행
    9. 산업계 협력 및 전공 교육
      단편적인 에너지 산업에 종사하는 산업계 인력에 대하여 강의를 오픈함으로써 산업계 전반에 걸친 신시장 창출과 지속가능성 확보 및 산업 확대를 위한 전공 과목 모듈화
    10. 일반인 대상 오픈 교육 : 장기적으로 학위가 아닌 인증 제도를 개설함으로써 비전공자, 일반인, 고등학생 등이 듣고 에너지 신산업의 이해도 증가와 향후 전공자를 위한 사전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설

  • 수월성
    현 에너지 신산업과 관련된 통합 교육이 불가능한 전통적인 공과대학 전공 교과를 탈피하여 통합 교과목 설정과 관심 전공분야를 위한 모듈형 전공 조합을 통한 교과 과정의 효율화를 추진
    1. 일자리를 위한 전공 자유도
      에너지 신산업 가치사슬 전주기에 걸친 교과 모듈화를 통해 학생 관점에서 전공의 선택성 및 자유도를 확보하여 교과 과정의 몰입도 제고
    2. 현장 교육 및 실습 교육 병행
      이론과 현장, 인문사회와 이·공학, 산업계와 연구계 등의 병행 교육 모델을 통한 균형 있는 융합 인재 양성
    3. 교육을 위한 교원
      컨소시움 대학 내 교원의 강의 및 연구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분야별 전문가 풀을 구성하여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교과목에 가장 적합한 강사진을 구성하여 협력 교육을 실시
    4. 사회 구성원 교육
      교육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학생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 전원을 대상으로 오픈함으로써 향후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이해도 향상으로 귀결할 수 있는 환류형 교육
    5. 컨소시엄 구성기관간 역할의 명확성
      일부 대학 교과과정의 일방적인 공유가 아닌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수도권 대학의 역할과 지역산업 및 현장 교육에 대한 지역 거점대학의 역할을 명확하게 부여함으로써 상호 대등한 교육 공유 프로그램을 추진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