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융합대학이란?

  • 4차 산업혁명 시대 본격화에 따라 첨단 분야 중심으로 신기술 혁신 인재를 양성합니다.
  • 전공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학위 및 인증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 에너지신산업 분야 7개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교원, 교육컨텐츠, 기자재 등의 자원을 공유 및 공동 활용합니다.

사업 비전 및 목표

사업비전
공유ㆍ개방ㆍ협력으로 첨단분야 핵심인재양성
추진목표
혁신융합대학 체계 구축을 위한 신기술 인재 10만명 양성
  • 학 생

    희망학생 누구나 참여기회 제공

  • 대 학

    융합대학 체계 구축 및 표준교육과정 개발

  • 산 업 체

    첨단분야 핵심인재 충원

지역 간ㆍ대학 간 교육 격차 해소국가 수준의 첨단분야 인재양성 체계 구축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21~’26)

  • 지역 간 대학 간 교육역량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상호 공유하여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양성 체계 구축
  • 컨소시엄 대학의 자원을 공동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수준별 모듈형 표준 교육과정 개발
  •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학생 누구나 신기술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 대폭 확대

사업단 추진 배경

  •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대책의 필요성 대두
  • 유엔 기본협약 (UNFCCC)을 시작으로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구축
  • (세계 각국의 대응) 파리 협정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외에 연간 15~17 GtCO2을 추가적으로 감축해야 하며, 이는 감축목표를 27~30%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제17-12호, 2017년)
  • 대한민국에서도 2030년까지 기존 배출 전망치 (850.6 MtCO2) 대비 37%의 CO2 저감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과 대응 전략을 추진
  • (주요국가 실행전략) 세계 각국의 CO2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전략의 핵심은 신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다변화 및 산업기술 고도화
  • 2050 탄소 중립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화석에너지 기반의 사회 인프라 전반을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전환 필요
    2050 탄소중립 미래상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 10대 핵심기술 개발 방향
  •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시장규모 및 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현 시장 성장에 따른 인력 수요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전문인력을 포함하여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산업, 에너지 경영 등 에너지 시장 외 인문/사회 분야 등의 폭넓은 분야를 대상으로 형

    탄소 중십 선언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대전환으로 국가 단위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장, 변환, 활용 및 정책 전문가 인력양성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 현 인력 양성은 관련 분야 중에서 신재생 에너지에만 국한하여 생산이나 활용을 위한 기술적 인프라 구축에만 매진
  • 현 전통적인 학부 중심의 대학 교육은 4차 산업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 등의 새로운 융합분야에 대한 탄력적 대응수단이 부족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전략이 필요
  • 현 전통적인 학부 중심에서 탈피한 다양한 학위 제도 도입/제공, 그리고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전문 인재 육성전략 추진이 필요

    에너지신산업 기술: 에너지 생산 분야(신에너지/재생에너지 분야), 에너지 저장 분야(기꼐적/전기/화학 에너지 저장), 에너지 수송 분야(에너지 회로/화학적 수송), 에너지신산업경영:지속가능도시, 융합인재양성

사업단 비전

2030 에너지신산업을 주도하는 창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컨소시엄 대학 비전 교육부문 목표
전북대학교 지역과 세계를 이끌어갈 글로벌 대학 창의 융복합 인재
고려대학교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세계를 변화시키는 대학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
서울대학교 미래를 개척하는 지식공동체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
한양대학교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최고의 대학 창의적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
강원대학교 통일한국의 중심대학 개인의 자아실현 및 공동체 진보를 구현하는실사구시형 창의·협동 인재 양성
부산대학교 창조적 지식동체 구현 통섭형 창의 인재양성
경남정보대학교 학생, 학부모, 산업체, 지역사회의 행복을 추구하는맞춤식 취업교육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직업선도대학 독창적 능력을 개발하여 국가 발전과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
공통키워드 창의(독창적), 세계(글로벌), 융합(융복합, 협력)

 

목표

에너지신산업 기반 맞춤형/리더형 융합인재 양성

  •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장, 활용 등의 단편적인 분야가 아닌 복합적 전문지식을 통한 시장 기술 선도가 가능한 인재 양성
  • 인문사회와 이·공학 전문지식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및 시장 창출이 가능한 전문 인력
  • 전통적인 학부체계를 탈피한 디지털 기반의 고등교육체제 기반의 혁신 공유대학 체계 구축 및 마이크로 전공 체계 기반 구축
  •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로의 세분화를 통한 탄소 중립 및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신산업 분야 전문인력 교육체계 구축
  •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기반 강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맞춤형/리더형 융합 인재 양성 교육 기반 구축

혁신융합대학이란?

  • 4차 산업혁명 시대 본격화에 따라 첨단 분야 중심으로 신기술 혁신 인재를 양성합니다.
  • 전공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학위 및 인증이 가능합니다.
  • 에너지신산업 분야 7개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교원, 교육컨텐츠, 기자재 등의 자원을 공유 및 공동 활용합니다.

사업 비전 및 목표

사업비전
공유ㆍ개방ㆍ협력으로 첨단분야 핵심인재양성
추진목표
혁신융합대학 체계 구축을 위한 신기술 인재 10만명 양성
  • 학 생

    희망학생 누구나참여기회 제공

  • 대 학

    융합대학 체계 구축 및 표준교육과정 개발

  • 산 업 체

    첨단분야 핵심인재 충원

지역 간ㆍ대학 간 교육 격차 해소국가 수준의 첨단분야 인재양성 체계 구축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21~’26)

  • 지역 간 대학 간 교육역량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상호 공유하여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양성 체계 구축
  • 컨소시엄 대학의 자원을 공동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수준별 모듈형 표준 교육과정 개발
  •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학생 누구나 신기술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 대폭 확대

사업단 추진 배경

  •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대책의 필요성 대두
  • 유엔 기본협약 (UNFCCC)을 시작으로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구축
  • (세계 각국의 대응) 파리 협정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외에 연간 15~17 GtCO2을 추가적으로 감축해야 하며, 이는 감축목표를 27~30%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제17-12호, 2017년)
  • 대한민국에서도 2030년까지 기존 배출 전망치 (850.6 MtCO2) 대비 37%의 CO2 저감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과 대응 전략을 추진
  • (주요국가 실행전략) 세계 각국의 CO2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전략의 핵심은 신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다변화 및 산업기술 고도화
  • 2050 탄소 중립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화석에너지 기반의 사회 인프라 전반을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전환 필요
    2050 탄소중립 미래상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 10대 핵심기술 개발 방향
  •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시장규모 및 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현 시장 성장에 따른 인력 수요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전문인력을 포함하여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산업, 에너지 경영 등 에너지 시장 외 인문/사회 분야 등의 폭넓은 분야를 대상으로 형

    탄소 중십 선언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대전환으로 국가 단위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장, 변환, 활용 및 정책 전문가 인력양성
    출처 : 유니허브(에너지신산업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 현 인력 양성은 관련 분야 중에서 신재생 에너지에만 국한하여 생산이나 활용을 위한 기술적 인프라 구축에만 매진
  • 현 전통적인 학부 중심의 대학 교육은 4차 산업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 등의 새로운 융합분야에 대한 탄력적 대응수단이 부족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전략이 필요
  • 현 전통적인 학부 중심에서 탈피한 다양한 학위 제도 도입/제공, 그리고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전문 인재 육성전략 추진이 필요

    에너지신산업 기술: 에너지 생산 분야(신에너지/재생에너지 분야), 에너지 저장 분야(기꼐적/전기/화학 에너지 저장), 에너지 수송 분야(에너지 회로/화학적 수송), 에너지신산업경영:지속가능도시, 융합인재양성

사업단 비전

2030 에너지신산업을 주도하는 창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컨소시엄 대학 비전 교육부문 목표
전북대학교 지역과 세계를 이끌어갈 글로벌 대학 창의 융복합 인재
고려대학교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세계를 변화시키는 대학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
서울대학교 미래를 개척하는 지식공동체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
한양대학교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최고의 대학 창의적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
강원대학교 통일한국의 중심대학 개인의 자아실현 및 공동체 진보를 구현하는실사구시형 창의·협동 인재 양성
부산대학교 창조적 지식동체 구현 통섭형 창의 인재양성
경남정보대학교 학생, 학부모, 산업체, 지역사회의 행복을 추구하는맞춤식 취업교육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직업선도대학 독창적 능력을 개발하여 국가 발전과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
공통키워드 창의(독창적), 세계(글로벌), 융합(융복합, 협력)

 

목표

에너지신산업 기반 맞춤형/리더형 융합인재 양성

  •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장, 활용 등의 단편적인 분야가 아닌 복합적 전문지식을 통한 시장 기술 선도가 가능한 인재 양성
  • 인문사회와 이·공학 전문지식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및 시장 창출이 가능한 전문 인력
  • 전통적인 학부체계를 탈피한 디지털 기반의 고등교육체제 기반의 혁신 공유대학 체계 구축 및 마이크로 전공 체계 기반 구축
  • 에너지 생산, 저장/변환, 수송/관리, 경영 분야로의 세분화를 통한 탄소 중립 및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 신산업 분야 전문인력 교육체계 구축
  •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기반 강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맞춤형/리더형 융합 인재 양성 교육 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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